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22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월계동에 노인 위한 청춘카페 문 열어
등록날짜 [ 2019년08월20일 10시26분 ]

월계청춘카페 개소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현판식을 갖고 있다.


오전10~오후 7시까지 운영

86평 규모, 다양한 여가시설 갖춰

 

월계동에도 노인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구립월계청춘카페가 지난 14일 문을 열었다.

청춘카페는 어르신과 지역주민에게 편안한 휴식은 물론 문화 향유 공간을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을 우선 채용해 어르신일자리를 창출하는 실버카페다.

노원구는 월계 대동아파트 인근(광운로 44)에 위치한 빌딩 5층을 임차해 청춘카페에 맞도록 리모델링했다. 86평 규모인 이곳에는 카페 공연무대 커뮤니티공간 북카페 상담실 등이 있다. 이외에 실내자전거, 안마의자, 바둑, 장기, 혈압측정기를 갖춘 휴게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월계청춘카페는 중계근린공원 내 노원실버카페, 공릉가로공원 내 공릉청춘카페에 이어 노원구에서 세 번째로 여는 실버카페다.

노원실버카페는 하루 평균 294, 공릉청춘카페는 176명으로 지난해 총 16만여 명이 이용하며 노인들의 대표 여가 복지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내년 12월에는 중계본동 마을복지센터 4층에 네 번째 실버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청춘카페는 매월 둘째 주 월요일과 명절 연휴를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한다.

카페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아메리카노 등 커피뿐만 아니라 쌍화차, 대추차 등 전통 차와 라면, 토스트 등 간식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아울러 국악, 민요, 가요 등 문화공연과 웃음치료, 건강관리, 인문교양, 시낭송 등 교양강좌를 개최하고 영화도 상영한다. 또 월 1회 지역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미술, 서예, 공예, 문학작품 등 전시회를 열고, 카페 내에는 신문, 베스트셀러 도서를 구비한 북 카페를 운영한다.

청춘카페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문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만65세 이상 노인 10명을 채용하고, 인건비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보조금과 카페 수익금으로 충당한다.

현재 노원실버카페와 공릉청춘카페는 바리스타와 홀 서빙 직원으로 노인 20명씩을 채용했으며, 노원실버카페는 월평균 약530만원, 공릉청춘카페는 약35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편안한 휴식은 물론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청춘카페에서 어르신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삶에 활력을 충전하길 바란다""앞으로 문화, 휴식, 일자리가 있는 실버카페와 같은 어르신 여가문화복합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독서경영으로 힐링과 조직역량 강화 (2019-08-20 10:31:19)
서울시 동부간선 지하화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2019-08-20 10:22:52)
도봉구의회, 제290회 임시회 개...
도봉구의회 홍국표 부의장, 창...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
도봉구, 2019년 자활근로 참여...
도봉구-초록우산어린이재단, 차...
서울병무청, 한국폴리텍Ⅰ대학...
도봉문화원, “하루의 일상, 예...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