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7월05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형 코로나19대책마련 지역감염 확산 방지 총력
등록날짜 [ 2020년03월10일 17시45분 ]
 코로나19 관련 문자로 소통 강화

다양한 매체 동원 주민 불안 해소

아파트 동 입구에 손세정제 보급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노원형 코로나19 대책을 마련해 감염병의 지역 내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노원형 코로나 대책은 주민과 문자를 통한 쌍방향 소통 강화 구 홈페이지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확진자 동선공개 등 주민들의 궁금증 해소 주민불안 차단과 대학의 애로 해소 위해 서울시 최초 중국 유학생 임시 숙소 제공 마스크 등 방역물품 공급 민간자율방역대 활동 등이다.

 

먼저 구는 확진자 발생 및 동선 등에 대해 주민 13만 명에게 문자를 통해 자세한 코로나19 상황을 전달하고 있다.

구가 보내는 문자는 재난문자와는 별개다. 재난문자의 경우 1건당 90자로 제한돼 확진자의 상세정보를 다 담아내기에는 한계가 있고, 문자 수신도 반경 10이내의 모든 휴대폰 이용자들한테 발송되어 전송 시간에 거주지와 멀리 있는 지역 주민은 문자를 받지 못하는 폐단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구는 문자 수신동의 과정을 거쳐 1000자까지 가능한 문자를 보내고 있다.

구는 기존 홈페이지를 통한 문자 수신 신청이 접속자 증가로 원할치 않아 31일부터 󰡐휴대폰 문자서비스 신청 접수반󰡑을 구성해 전화 접수를 하고 있다.

문자서비스 수신 희망자는 지난주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나 34일까지 9일간 26800명이 신청해 총 13만여명이 확진자 동선 등의 정보를 문자로 받고 있다.

코로나19 노원구 확진자의 상세한 동선도 홈페이지 등에 발 빠르게 공개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 주민불안 해소와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다.

구는 확진자 발생 즉시 환자 진술과 CCTV영상, 카드사용 내역 등을 자체 조사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방문했던 약국과 병원 등 방문지와 출퇴근 시간과 이용한 지하철역 등 상세한 내용을 구 홈페이지, SNS, 일반문자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알린다.

정확한 역학조사 결과도 시간대별 동선표를 만들어 구 자체조사 결과와 비교해 같은 방법으로 공개한다.

이밖에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코로나19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사항도 상세히 알려 준다. 질문에 대한 안내문은 확진자 거주지 공개여부, 신천지교회 폐쇄 관련 사항, 마스크 일괄구입 문의, 방역문제 등에 대해서도 홈페이지와 SNS 등에 공지했다.

 

마스크 등 방역물품 공급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구는 지역 내 확산방지를 위해 관내 253개 전체 아파트 단지 1516개동 2999개의 엘리베이터에 500손소독제를 비치했다.

지난달 27일 다른 자치구에서 확진자와 함께 탑승한 주민이 양성판정을 받는 등 엘리베이터 내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는 데에 대한 선제적 조치다.

이외에도 일반주택, 빌라, 노점상 등에도 손소독제 17000개를 전달해 주민들이 손쉽게 이용토록 했다. 19개 동마다 150개의 손소독제 여유분을 비축해 추가 요청 시 즉시 배부 가능하도록 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와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총170만장을 배부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초기 동 주민센터 복지프래너가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집을 방문해 147만장의 마스크를 나눠준데 이어 어린이집, 경로당, 복지관 등 취약계층 밀집 시설에도 23만장의 마스크가 배부됐다.

이외에 살균소독제 7900개를 유치원, 어린이집, 경로당 등에 제공했다.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막는 민간자율방역단의 활동이 주목 받고 있다.

노원구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각 직능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간자율방역단은 코로나19 지역 내 확산을 막는 최일선 조력자다.

노원구새마을방역봉대는 지난달 9일 기동방역단을 편성해 방역기와 분무기 등으로 동네 곳곳과 민원 요청지역 등에 대한 방역에 나서고 있다. 버스정류장 쉼터, 지하철 역사 주변, 전통시장, 고시원, 어린이집, 다중이용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집중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주민자치방역단은 동 주민센터와 사전협의를 거쳐 다중이용시설의 화장실, 엘리베이터, 출입문 손잡이 등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곳 위주로 스프레이 소독방역과 코로나19 예방수칙 안내분을 배부했다.

34일 현재 연인원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마스크 직접 제작해 자율방역대에 제공 (2020-03-11 12:12:08)
한국교회연합 백사마을에 연탄 2만 6250장 배달 (2020-03-10 17:45:00)
강북구의회 이백균 의장, 이상...
도봉소방서, 도봉119안전센터 ...
도봉구시설관리공단 온라인 정...
도봉구, 장애인식개선 공모전 ...
서울병무청, 2001년생 올해 현...
강북경찰서, 전통시장 주변도로...
창동종합사회복지관, 한국마사...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