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3월07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문화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화칼럼] 차 한잔의 여가(8)
등록날짜 [ 2021년01월20일 15시21분 ]


물과 찻물 이야기(1)

다성 초의선사의 다신전에 '산계곡물은 상품이며 강물은 중품이며 우물물은 하품이며, 산계곡물은 위에서 긷고 강물은 물속 중간에서 긷고 우물물은 밑에 물을 긷는다'고 하였다. 또 󰡒산 위에 샘물은 가볍고 맑고 차고 달고 향기로우며, 산 아래 샘물은 무겁고 맑고 차고 달고 향기롭다󰡓고 하였다. 물의 품등위(品等位:품질등급)를 열거하면 ①산속의 샘물 ②산계곡물 ③호수 물 ④강물 ⑤우물물 ⑥웅덩이 물 순서로 등급이 매겨진다. 물을 긷는 위치를 위, 중간, 밑이라고 한 것은 물이 흐르는 장소에 따라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맑은 지점을 가리킨 것이다. 
물이 가볍다는 것은 어떤 이물질도 섞이지 않았다는 것이며, 물이 무겁다는 것은 물속에 건강에 좋은 유기물질이 섞이었다는 뜻이다. 만약 해로운 물질이 섞이어 무겁다면 사용할 수 없는 물이라고 했을 것이다. 또 물이 맑다는 것은 오염되지 않았다는 뜻이며 차다는 것은 물 기운이 살아있다는 뜻이며, 달고 향기롭다는 것은 물속에 산소가 가득 차 있다는 뜻이다. 
다서에 샘 주변에 약초가 심어져 있으면 약샘(藥泉:약천)이라고 하는데 인삼이 심어 있으면 인삼샘, 구기자가 심겨 있으면 구기자샘, 감초가 심어져 있으면 감초샘, 난초샘, 국화샘, 매화샘, 대샘(竹泉:죽천), 차샘(茶泉:다천), 유자샘, 사과샘, 배샘, 솔샘, 감샘 등의 식물의 이름을 따서 샘물이름이 정해지며, 샘물의 품질과 성향이 결정된다. 
그 까닭은 식물은 낮과 밤으로 물을 먹다가 한밤중 자시(子時:23~1시 사이)가 되면 간직하고 있는 물과 성분을 내뿜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밤중에 샘물을 길어 먹는 물을 자정수(子井水)라고 하는 말이 생긴 것이다. 혹 샘 주변에 독초가 자라고 있으면 독샘(毒泉:독천)이므로 먹지 말아야 한다. 
물의 종류를 가리는 것을 품천(品泉)이라고 하며 물의 품질을 평가하는 것을 품평(品評)이라고 한다. 앞에서 물의 종류를 열거한 것은 대체적으로 샘물이 맑고 향기롭다는 전제하에서 샘물에 대해 품평한 것이다. 
물의 품질에는 연수질(軟水質:부드러운 물)과 경수질(硬水質:센물)로 나뉜다. 앞에서 열거한 물들도 부드러운 물과 센물에 속한다. 연수질의 부드러운 물은 건강에 좋은 유기물질이 섞인 여린물(嫩水:눈수)이므로 찻물로 알맞다. 경수질의 센물은 광물질이 섞인 물인데 찻물로 사용하기에 적당하지 않다. 옛날식으로 여린 물과 센물을 가려내는 방법이 있다. 대야에 물 받아놓고 비누질하여 거품이 잘 일어나면 연수질 물이며, 거품이 잘 일어나지 않으면 경수질 물이다. 
부드러운 물을 선택하여 달이는데 화로나 풍로에 달이다보면 많이 달여져서 쇤물(老水:노수)이 되어 찻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 물을 다시 사용하려면 쇤물에 새물(생수)을 조금 부어서 다시 달이면 찻물로 사용할 수 있는 어린 물이 된다. 
또 차 자리 시간이 길어져 물이 식으면 쇤물이 된다. 그 물을 다시 사용하려할 때 식은 물에 새물을 조금 부어서 다시 달이면 어린 물이 된다. 물이 어리다는 것은 물속에 기운이 충만하다는 뜻이며 쇠였다는 것은 기운이 소멸되어 없어졌다는 뜻이다. 차도 어린 차나무 싹으로 만든 차가 좋다. [다음호에 계속]
 
올려 0 내려 0
석선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문화재단 2021년 사업 온라인 설명회 개최 (2021-01-21 17:02:47)
노원문화재단 구립도서관 6개관 관장 임명 (2021-01-20 15:18:55)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
강북경찰서 개학철 맞아 어린이...
서울지방보훈청, 3.1운동 102주...
부산지방보훈청 선정 3월의 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 코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보궐선거...
노원구, 공공도시텃밭 480구획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