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10월2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강 > 복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장애인 친화도시 만들기에 박차가한다
등록날짜 [ 2021년06월22일 08시23분 ]
75억 9천만 원 예산 투입
경제적 자립과 이동권 보장
구에 '장애인친화도시팀' 신설
점포의 맞춤형 경사로 설치비 전액 지원

오승록 노원구청장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3개 분야 41개 세부사업을 통해 장애인 친화도시 만들기에 구정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노원구는 2020년 기준 등록 장애인이 2만 7천여 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2번째로 많은 곳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장애인을 위한 정책 추진이 필요한 이유다.
장애인 정책 추진에는 75억 9천만 원이 투입되어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장애인 이동권 보장 강화 ▶장애 인식개선 등 3개 분야 41개 세부사업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구는 2018년 11월부터 3개월 동안 실태조사를 실시해 장애인의 욕구와 실생활에서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책과제 발굴에 나서고 있다.
또한 종합적인 계획수립과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장애인복지과 내 '장애인친화도시팀'을 신설하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핵심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최초의 장애인 일자리 전담기관인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가 있다. 장애인이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구가 직접 운영하는 센터는 장애인의 유형에 따른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하고,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일자리와 관련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1월 개관해 현재까지 장애인 공공일자리에 117명 채용을 확정하였으며 영화관, 학교와 병원에 취업 연계 및 사후지도를 진행 중이다. 
올해 10월에는 유관기관과 민간업체가 참여하는 채용박람회를 개최를 통해 생산적인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 및 장애가족의 힐링을 위한 숲길 탐방프로그램 '숲과의 만남', '중랑천 워터파크 물놀이', 장애아동을 위한 실내놀이 공간 '하계 라온아띠' 운영 역시 장애인들의 여가생활 욕구에 충실히 대응하기 위한 맞춤 사업이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 사업을 관내 전체 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장애인 보행환경 현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안전 유도블록 설치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정비에 나서고 있다. 
특히 장애인들의 방문이 잦은 복지관, 이동권 보장에 핵심이 되는 지하철 역사 주변, 문화시설 주변 보도를 집중적으로 개선해 그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편의점, 카페, 약국 등 생활밀착형 소규모 시설에 휠체어 이용 장애인도 편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맞춤형 경사로 설치비 전액을 지원한다.

장애인의 '힐링'을 위해 주요 산책로인 불암산, 수락산, 영축산에 '무장애 숲길'을 조성했다. 보행약자 및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자연의 경관을 누릴 수 있도록 완만한 목재 데크 길이다. 
특히 월계동 영축산 무장애 숲길은 산 정상에까지 이르고, 불암산 힐링타운의 전망대에는 장애인을 위한 승강기를 설치해 이곳을 찾는 장애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비장애인의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도 벌이고 있다. 장애인 복지시설에 차별적 요소가 포함되지 않도록 명칭변경을 독려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장애인과 가장 밀접한 복지시설에서의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 종사자에 대한 인권교육은 물론 종사자와의 간담회를 통한 처우개선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시설종사자를 직접 만나 의견을 듣고 전문기관의 자문을 통해 '인권침해예방 대응매뉴얼'이 제작되는 성과도 얻었다. 
지난 5월에는 구청 공무원들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영화 '학교 가는 길'을 단체 관람하며 장애감수성을 함양하고 의식을 제고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장애인과 장애가족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면서 "앞으로 모든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장애인과 그 가족이 소외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의 치매관리사업 각종 수상으로 우수성 입증 (2021-01-05 10:20:52)
오기형 의원 “예금보험공사, ...
2021 도봉산페스티벌 10월 11일...
도봉구의회 박진식 의장, 비 ...
도봉구, 도봉형 초등방과후지원...
도봉구, 창작지원 프로젝트 ‘...
창동문화체육센터, ‘병역명문...
도봉구 쌍문3동, 쓰레기가 쌓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