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0월02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플러스 > 따뜻한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돌봄 도시락 배달 ‘여름철 안전사고 제로화’ 스타트!
어르신, 중증환자 대부분인 돌봄 대상 위해 철저한 모니터링, 이용안내, 안부확인
등록날짜 [ 2022년07월14일 20시19분 ]

사진제공 도봉구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돌봄SOS센터가 때 이른 장마와 폭염속에서 식중독 등으로부터 안전한 식사지원을 위해 ‘여름철 안전사고 제로화(줄여 여사제)’ 체계를 세우고, 시행에 나섰다. 
돌봄SOS센터는 10대 돌봄서비스 중 식사지원 서비스(도시락 배달)의 식품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달 區 돌봄SOS센터(구청 돌봄지원팀), 돌봄매니저, 도시락 제공기관의 3자 업무협의를 진행했으며, 7월부터 여름철 안전사고 제로화 원칙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체계를 수립하고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첫 번째는 문고리배송이 아닌 ‘전면 대면 배송’의 실시이다. 도시락 제공기관은 장시간 실온 노출을 방지하고, 고독사의 위험이 높은 1인 가구의 직접적인 안부 확인을 위해 대면배송을 고수한다. 
포장비닐에는 반드시 제조일을 표기하고, 첫 배송 시 이용자와 대면해 계약서를 작성하며, 배송기간, 배송요일, 배송시간을 알린다. 제공되는 도시락 사진은 구 담당자에게 송부한다.
두 번째는 도시락 ‘배송현장 모니터링’이다. 돌봄매니저는 7~8월 중 식사지원 서비스 이용자 중 동별로 4명씩을 직접 방문해 배송상태와 이용자 만족도를 점검한다. 돌봄매니저는 청각장애, 와상 등 도시락을 받는 이용자의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도시락 제공업체에 정확한 배달 방법 등을 기재해 의뢰하고, 이용자들이 필요시 전화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과, 도시락 제공업체의 번호가 큰 글씨로 적힌 안내문을 제공한다.
세 번째는 도시락 ‘제조 현장 모니터링’과 ‘안전 안내 도시락 포장봉투 사용’이다. 구 돌봄SOS센터(구청 돌봄지원팀)는 7~8월 중 담당자, 담당팀장으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고, 도시락 제공기관 3개소를 불시 방문 점검(정기 3회, 필요시 수시)한다. 체크리스트에 따라 식재료 관리와, 위생상태 등을 상세 점검한다.
안전한 도시락 섭취법을 안내하는 포장봉투도 제작 사용한다. 도시락 포장봉투에는 ‘날씨가 더우므로 가급적 빨리 드시되, 보관할 경우 반드시 냉장보관하라’는 문구가 안내돼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여름철 안전한 식사지원을 위해 큰 원칙을 만들고, 돌봄SOS센터, 돌봄매니저, 도시락제공업체 삼자 간 긴말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도시락을 제공받는 대다수가 식중독에 취약한 고령의 어르신이나 중증 환자인 만큼 사랑하는 부모님을 모시듯 철저한 관리로 식품안전사고 제로화를 이뤄내겠다.”라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26일 중복맞이 三福 삼계탕 나눔 자원봉사 (2022-07-26 11:39:11)
도봉구, 폭염취약계층 위해 양산을 무료로 빌려드립니다! (2022-07-01 09:11:27)
시립노원청소년미래진로센터, ...
서울도봉솔루션앵커, 10~11월 ...
도봉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환...
도봉구 평화문화진지, 30일부터...
도봉구 도봉문화재단, 9월 30일...
도봉구, 도봉산페스티벌서 재...
도봉구 방학1동, 신규 통장 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