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2월04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상계1동에 무장애 서울어울림체육센터 들어선다
등록날짜 [ 2022년09월06일 11시27분 ]
노원구 상계동에서 30일 개최된 서울어울림체육센터 착공식에서 오세훈 시장(중앙)과 오승록 노원구청장(좌측에서 세번째)이 우원식·김성환 국회의원, 박원하 서울시체육회장, 고만규 서울시장애인체육회 수석부회장, 김현기 서울시의회의장, 현경병겴絹옘?국민의힘 당협 위원장들이 착공기념 무대 벽변 LED패널에 터치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연면적 1만 4779㎡ 규모···2025년 완공
수영장, 볼링장, 다목적체육시설, 재활치료실 등 시설···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장애인과 비장애인, 지역주민과 전문 체육인이 함께 어울려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상생 체육시설인 ‘서울어울림체육센터’가 오는 2025년 노원구 상계1동 수락산역 인근에 들어선다. 서울시는 30일 수락산역 인근 건립부지(노원구 상계동 1268)에서 서울어울림체육센터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립 작업에 들어갔다.

이날 착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우원식·김성환 국회의원, 현경병·이동섭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과 송재혁·박환희 시의원, 박원하 서울시체육회장, 고만규 서울시장애인체육회 수석부회장과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시는 서울어울림체육센터가 건립되면 타 지역에 비해 스포츠 취약계층을 배려한 체육시설이 부족했던 동북권 주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생활체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지역사회 통합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어울림체육센터는 수락산역 공영주차장 부지(부지면적 5,100㎡)에 연면적 14,779㎡(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수영장(지상1층), 볼링장(지하1층), 다목적체육실(지상3층)과 장애인 전용 다목적공간(지상2층), 재활치료실(지상2층) 등이 들어선다. 장애인, 어린이, 노인 등 스포츠 취약계층이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운동시설에 걸맞게 모든 공간이 무장애공간으로 설계됐다. 시는 이미 설계 단계에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BF, Barrier-free) 최고등급인 ‘최우수등급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수영장’에는 휠체어를 탄 채로도 안전하게 입수할 수 있도록 경사로가 설치되고, 장애인의 재활치료와 유아를 위한 전용풀도 각각 마련된다. ‘볼링장’은 지역주민부터 장애인, 전문 체육인까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제경기를 개최할 수 있는 32레인 시설로 조성하고, 장애인 경기도 가능하도록 레인에 가이드레일도 설치한다. 

‘다목적체육실’은 농구, 배구 등 일반적인 실내체육뿐만 아니라 골볼(소리가 나는 공을 상대 팀 골대에 넣는 시각장애인 스포츠), 보치아(공을 굴리거나 발로 차서 표적구에 가장 가까이 던진 공에 점수를 주는 경기)와 같은 대표적인 장애인 생활체육 종목까지 할 수 있는 통합시설로 조성된다.
모든 출입구는 문턱을 없애고, 경사로는 기준보다 더 완만하게 설치한다. 엘리베이터는 휠체어 이용자가 여러 명 탑승할 수 있도록 일반보다 더 크고 넓게 설치한다. 또한, 건물 출입구 앞에 광장을, 각 층에는 계단식 옥상정원을 조성해 지역주민들에게 여유와 휴식을 제공하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00세 시대 최고의 복지는 스포츠다. 건강과 체력이 삶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바탕인 만큼, 규칙적인 스포츠 활동은 장애 유무와 상관 없이 모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줄 것”이라며 “무엇보다 ‘서울어울림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지역주민과 전문체육인이 장벽 없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장애인, 어린이, 어르신 등 스포츠 취약계층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건립해서 이름 그대로 모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불암산 스포츠타운, 마들 스포츠타운, 초안산 스포츠타운, 가을에 준공하는 수락산 스포츠타운에 더해 서울어울림체육센터까지 완공되면 노원구는 생활체육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물아이스팩·젤아이스팩 분리해서 배출해 주세요 (2022-09-06 11:30:54)
서울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 (2022-09-06 11:03:38)
서울지방병무청 2023년 사회복...
홍국표 시의원, 도봉구 양말산...
박석 시의원 “쾌적·안전 환...
도봉구 평화문화진지, 시민참여...
도봉구 창4동, 북서울신협 ‘온...
도봉구, 한파특보 시 한파 취약...
오언석 도봉구청장, OPCD 소속...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