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3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2 김근태기념도서관 개관 1주년 기념전 및 민주주의 故 김근태 선생 11주기 추모전
《삶의 민주주의, 경청》展 전시
등록날짜 [ 2023년01월27일 12시20분 ]
 
사진제공 김근태기념도서관
서울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관장 이순임)은 개관 1주년 및 민주주의자 故김근태 선생 11주기를 맞아 《삶의 민주주의, 경청》展을 2022년 11월 29일부터 2023년 3월 5일까지 총 97일간 도서관 전관에서 선보인다.
《삶의 민주주의, 경청》展은 민주주의의 근간이자 전시 주제인 ‘경청’을 중심으로 미술작품을 통해 일상 속 경청의 의미와 태도에 대해 재고해보고, 경청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살펴보는 한편,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지금, 들어야 하는 목소리가 무엇인지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전시는 사운드, 설치, 아카이브, 영상, 판화 작품으로 구성되어 총 7팀(명)의 작가의 작품 16점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김월식, 스튜디오 하프-보틀, 양아치, 이부록, 이윤엽, 전광표X이지연, 정민기 작가가 참여하였으며, 미술가들은 저마다의 시선으로 경청을 들여다보고 이를 각기 다른 시각언어로 풀어낸다. 
김월식은 전시 타이틀과 민주주의자 故김근태 선생의 어록을 결합한 현수막 설치 작업을 도서관 건물 외벽과 기억곳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선보인다. 스튜디오 하프-보틀은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잠'을 바라보고, 국가와 자본 권력으로 인해 크기와 환경을 달리하는 '잠'의 영역을 텍스트와 면적(공간)으로 제시한다. 
양아치의 <KIM, RGB, Says>는 김근태 선생이 입었던 양복, 와이셔츠, 넥타이, 벨트, 신발 등 유품을 한데 모아 설치, 전시하고 왼쪽 신발 한 짝부터 순차적으로 황동 조각으로 변모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부록은 <근태서재> 위에 민주주의의 길을 따라 먼저 떠난 이들에 대한 헌화이자, 또다시 앞으로 나아가고자 연대한 이들의 모습을 원형으로 늘어선 검정 구두와 이끼의 형상으로 보여준다. 
이윤엽은 ‘파견미술가’로서 현장에서 작업했던 판화를 통해 이미 종결되었으나 미완의 상태로 남겨진 사건과 상흔 그리고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혀진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다시금 소환하여 경청의 공간을 만들었다. 
전광표×이지연은 ‘경청’을 위해 발화하는 자와 그것을 듣는 자를 상정하여 경청의 과정을 작품의 안과 밖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보여준다. 
정민기는 재봉틀 드로잉 퍼포먼스를 통해 도봉구의 역사적 인물 5인과 오늘을 살아가는 민주주의자를 수놓음으로써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방학1동, 주민과 함께 대청소 팔 걷어붙여 (2023-01-27 12:24:04)
도봉구 창동역, 이용자 중심의 편의시설 갖춰 (2023-01-26 16:22:49)
도봉문화원, ‘문화탐방 인문...
도봉구, 쌍문3동 한양1차아파...
도봉구, 2023년 상반기 착한가...
도봉구, 여성가족부와 여성친...
도봉구, 당신을 위한 특별한 ...
도봉구, 노후경유차 환경개선...
도봉구, 건강한 미래를 위한 청...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