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1월2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기형 의원, 도봉서원 중건 위해 ‘팔 걷어’
도봉서원(영국사터) 불교.유교 종교간 '상생'의 상징으로 복원돼야”
등록날짜 [ 2023년09월22일 11시18분 ]
 
사진제공 오기형 의원실

도봉서원(영국사터)의 불교와 유교 상생활용 방안에 물꼬가 트기 시작했다. 오기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도봉구을)은 19일 오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을 찾아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예방하고 도봉서원 중건을 위해 뜻을 모아주어 감사다는 마음을 전했다. 
2009년 서울시 기념물 제28호로 지정된 도봉서원과 각석군은 1573년 창건해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조광조와 송시열을 배향했던 대표적인 사액서원이다. 
도봉구는 2011년 노후된 도봉서원을 복원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발굴작업을 진행하였으나, 발굴 결과 고려시대 영국사 터임을 증명하는 유물이 대거 출토됐다. 
이로 인해 도봉서원 복원을 두고 불교와 유교 간 서로 다른 입장으로 인해 복원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그러나 올해 2월 (사)도봉서원에서 주요 불교유물 발굴지를 제외한 곳에 서원을 중건하는 방안을 결의하고, 7월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 등이 도봉서원 현장을 방문하고 도봉서원 터에 대한 상생 활용 방안에 협의할 뜻을 밝혔다.
진우 스님은 “도봉서원 터가 불교와 유교의 역사가 서로 상생하는 자리로 거듭났으면 한다. 오기형 의원께서 종교 상생의 공간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진우 스님은 이어, "문화유산을 관리보존하려면 인력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 불교라는 측면을 떠나서 국가문화유산으로 바라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오기형 의원은 “도봉서원 중건을 위해 뜻을 모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도봉서원 중건에 있어, 적극적으로 각계 부처와 소통하며 불교와 유교의 종교상생 성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도봉서원 복원에 노력하는 한편 불교계의 애로 사항에 대해 토론 등을 통해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원식 의원 현산 노원구 이전 제안···긍정적 검토 답변 (2023-09-27 10:38:32)
인재근 의원, “식약처와 유관기관 및 단체, 기업 등이 협력해 선제적으로 방지할 시스템 마련해야” (2023-09-22 11:17:26)
‘2023년 서울의 10대 뉴스’ ...
도봉구 파크골프협회, 도봉구...
도봉구사회복지협의회, 1인 청...
도봉구민회관 2024년 1/4분기 ...
도봉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
도봉구, ‘창동 클리너스’로 ...
도봉구, 장기요양기관 안전사고...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