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6월21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동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월계2동주민센터 버섯재배로 도시농업 앞장
주민 참여 버섯재배단 구성
등록날짜 [ 2017년12월11일 11시31분 ]



어려운 이웃과 나누고, 마을기금 조성

 

동주민센터 옥상 유휴공간이 버섯재배사로 변신했다. 월계2동 주민센터(동장 한주석)는 옥상 유휴공간을 이용해 어린이들에게는 생태학습장, 어른들에게는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되는 버섯재배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버섯재배장은 2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60.6규모, 2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단열재와 방수 LED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균상은 3단으로 제작해 1천개 이상의 버섯을 재배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적은 노동력으로 효율적 관리를 위해 24시간 습도환기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자동 환경제어시스템을 갖췄다.

월계2동은 이를 위해 버섯재배 유경험자, 도시농업을 하고 있거나 관심이 많은 전직 통장 중 4명을 선발해 버섯재배단을 구성했으며 앞으로 1~2명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들은 11명씩 재배사를 교대로 관리하며 수확 또는 포장 시에만 공동으로 작업한다.

첫 수확은 지난 28일 느타리버섯과 노루궁뎅이버섯 각각 500배지(20)였다.

수확물은 마을 취약계층과 경로당 어르신 등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일부는 판매해 마을기금으로 적립해 월계2동 마을공동체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첫 수확물을 맛본 주민들로 부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월계2동 한주석 동장은 󰡒취약계층과 복지관에 수확물을 전달한 후 반응은 폭발적이었다󰡓󰡒지난해 5월부터 주민자치 특화사업으로 시작한 취약계층을 위한 칼국수에도 재배한 버섯을 가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계2동의 칼국수 사업은 한주석 동장 취임 후 기존 상계34동의 사업을 벤치마킹해 5월부터 주민자치 특화사업으로 시작했다. 월계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매월 24주 수요일 자살위험군과 독거어르신, 경로당 등에 70~80개의 칼국수를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구민들이 도시농부로 살아가면서 건강한 먹거리와 삶의 재미 그리고 이웃과의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공릉2동주민센터, 봄에 나무만 심나요? 옥상 텃밭에 자연을 심어요! (2018-05-10 10:40:59)
노원구 상계6·7동 마을특화사업 ‘우리 마을 꽃밭 가꾸기’ 나서 (2017-07-10 14:36:03)
임재하 서울병무청장, 6사단 방...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가족...
영구임대아파트 공동전기료·수...
도봉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UNG...
노원구 "치매 조기검진하고 '데...
도봉구 창4동 지역사회보장협의...
노원경찰서 이륜차 사고예방 홍...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