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5월2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의원·기관장들 KTX 연장 이행 촉구 나서
노원·도봉·동대문·의정부 참여 - KTX 의정부 연장 준비위 구성
등록날짜 [ 2020년01월06일 15시05분 ]



국토부·기재부 장관 면담 추진

 

수서에서 의정부까지 연장하기로 한 KTX 연장사업에 빨간불이 커졌다는 보도(본보 1216일자 보도)가 나오자 노원구를 중심으로 4개 시·구 자치단체장과 해당지역 국회의원들이 전면에 나섰다.

노원구와 도봉구, 동대문구, 의정부시 단체장과 해당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19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도권 동북구 320만 주민들의 숙원인 ‘KTX 수서~의정부연장사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KTX 의정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출범을 겸한 자리로 4개 시·구 단체장과 7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우원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을)이 위원장을 맡았다.

준비위원회는 준비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을 비롯해 문희상 국회의장(의정부갑), 민병두 의원(동대문을), 안규백 의원(동대문갑), 인재근 의원(도봉갑), 고용진 의원(노원갑), 김성환 의원(노원병), 오승록 노원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등으로 구성했다.

노원구는 KTX 의정부 연장사업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추진이 늦어지고 있고, 한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4개 자치단체 320만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항으로 서로 힘을 모으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준비위원회의 입장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수도권 동북구지역의 균형발전이다. 현재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용산, 광명, 수서역 등 수도권 남부에만 거점역을 두고 있어 창동과 의정부 등에 역을 신설하는 연장 사업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 하나는 본 사업의 수요대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에 대한 반론이다. 당초 KTX만 단독 시행했을 때는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201812월 기재부가 발표한 ‘GTX-C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는 GTX-CKTX 의정부 연장사업 공동 추진 시 사업성(BC: 1.36)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을 근거로 했다.

또한 서울시 기술검토에서도 신형 차량(EMU-250)을 도입 시 별도로 KTX 플랫폼 건설 없이 GTX 플랫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사업비도 상당부분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KTX 의정부 연장 운행의 경제적 타당성은 서울~의정부만 국한된 것이 아닌 서울에서 북한(남북철도), 나아가 철도의 대륙 연결 측면에서도 꼭 필요하며, 국토교통부가 낙후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1119일 발표한 예타 면제 철도 건설사업을 시행한 바 있어 정책의 일관성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승록 구청장은 “KTX 의정부 연장 사업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이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전국 교통망이 부족하고 지역발전이 더뎌,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해 정부 사업으로 결정한 사업이라면서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정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준비위는 내년 1월까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장관을 면담할 예정이다. 필요하다면 수도권 동북부 주민 서명운동과 내년 상반기 중 대한교통학회와 한국철도학회 등이 참여하는 공동 포럼 개최도 계획하고 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4·15 국회의원 선거 노원구 3개 선거구로 (2020-01-07 09:23:12)
노원구선관위, 21대 총선 입후보자의 사직기한 1월 16일 (2020-01-02 11:06:29)
노원구청에서 27~29일 고흥 농...
노원구의회 긴급재난지원금 위...
서울시 일손부족 농촌에 연인원...
<특집> 김세영 법무사의 ...
[이황구 노무칼럼] <긴급편...
노원청소년직업체험센터 특성화...
노원구 학교교육환경 개선 청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