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7월15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중랑천 멸종위기생물 ‘흰목물떼새’ 지킴이 떴다!
도롱뇽의 산란부터 생육환경까지 생태활동 조사... 전문활동가 뉴딜일자리 채용
등록날짜 [ 2020년05월29일 11시12분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멸종 위기생물인 흰목물떼새를 지키기 위해 민과 관이 뭉쳤다.

구는 5월부터 지역의 생태환경 보전사업의 일환으로 중랑천에 서식하고 있는 흰목물떼새의 개체수와 서식환경 보전을 위해 모니터링 사업을 시작한다.

흰목물떼새는 몸길이 약 20로 도요목, 물떼새과 새이다. 주로 강가의 모래밭이나 자갈밭에서 번식하는 텃새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던 조류였으나 하천 직강하, 준설작업 등으로 서식지가 점차 감소해 현재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멸종위기종 목록인 적색목록 LC(관심필요)로 분류하고 보호하고 있는 생물이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흰목물떼새는 전세계 10,000여 마리가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반도에는 약 2,000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서울에서는 중랑천이 유일한 서식지로 알려졌다.

도봉구 중랑천에 흰목물떼새가 앉아 있다 (도봉구 제공)

이를 위해 구는 생태환경 보전사업 및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경험이 풍부한 환경단체 회원들을 주축으로 모니터링단을 편성했다. 모니터링단은 흰목물떼새의 생태습성, 서식지 특성 및 모니터링 활동 시 주의사항 등 관련 분야 교육을 이수했다. 이들은 이번 달부터 중랑천 흰목물떼새 서식지인 사주(모래톱)를 중심으로 개체 수, 서식환경, 산란 및 포란활동 조사를 시작했다.

아울러 구는 흰목물떼새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제고를 위해 홍보활동, 번식지 조성 및 지속적인 보존방안 등 서식지 보존을 위한 단계적 해법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7꼬리명주나비’, ‘도롱뇽’, ‘중대백로를 각각 지역의 육상, 수중, 하늘을 대표하는 생물(생태얼굴, 깃대종)로 선정해 선포식과 함께 보전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인 꼬리명주나비의 경우 애벌레 먹이식물인 쥐방울덩굴 서식지의 지속적인 확충으로 현재 중랑천 일대, 쌍문동 등 관내 약 1,000면적의 서식지를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교육·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한 결과 지역주민의 관심을 끌어올리는 등 멸종위기생물 보호 및 생태환경 보전에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아울러, 소하천, 공원 등에 서식하고 있는 도롱뇽의 산란부터 생육환경까지 생태활동 조사도 함께 실시해 다양한 생물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해 왔다. 금년도에는 관련 분야 전문활동가를 뉴딜일자리로 채용해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중랑천에 서식하고 있는 중대백로에 대해 민간 모니터링단이 시기별 개체 수, 서식장소 특성, 먹이채집 활동 등 생육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찰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꼬리명주나비, 흰목물떼새와 같이 우리 주변에는 보호와 관심이 필요한 생물들이 많으나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점점 볼 수 없게 되는 일이 많다. 일례로 동남아시아의 경우 지난 100년간 사라진 생물종이 28%에 달한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밝히며 서식지 감소로 서울지역에 유일하게 서식지로 남은 중랑천을 찾아온 흰목물떼새가 오랫동안 우리 곁에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보호활동에 매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시설관리공단,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 동참 (2020-05-29 11:14:56)
서울시 여름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400명 모집 (2020-05-29 09:59:52)
신천지 대구교회 코로나19 완치...
기업 기증품 전문매장 ‘나눔스...
도봉구 방학1동, ㈜창조식품에 ...
서울병무청 직원 감사 ‘플라워...
북부교육지원청 과학교육센터 ...
노원구 15일 일자리박람회 개최...
민생실천위원회, 삭감된 ‘노숙...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