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0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동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상계1동만의 QR코드! 스캔하면 상계동 복지소식이 한눈에
등록날짜 [ 2021년06월22일 08시27분 ]
사진 왼쪽부터 김금선 복지2팀장, 박홍성 동장, 장경식 주문관 순이다.


장경식 주무관 아이디어로 제작
다양한 복지기관 사업 콘트롤타워 역할

노원구(구청장 오승록) 상계1동은 상계1동만의 QR코드를 가지고 있다. '상일복지톡'으로 복지체계 일원화를 위한 새로운 모색을 시도하기 위해서다. 
'상일복지톡'은 QR코드를 스캔하고 나면 자동으로 채널에 가입되는 것으로 동 자체적으로 촘촘한 복지체계를 통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장경식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아이디어로 시작했다. 

노원구는 송파 세 모녀 사건 이후 보다 안전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똑똑똑 돌봄단'을 출범시켜 사회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복지협의회, 자원봉사캠프, 적십자사, 이웃사랑봉사단, 이웃 살피미, 통장 등의 활동이 여러 층위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이를 통합할 연결고리가 없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연결고리이자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하게 될 '상계1동만의 QR코드'인 셈이다. 
QR 코드를 스캔하면 채널이 바로 뜨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면 누구나 사용가능하다. 6월 8일 현재에는 326명이 가입되어 있다.
많은 주민들이 알고 협력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동네를 돌며 홍보를 진행중이다. 부동산 사무실, 편의점, 미용실, 약국 등을 찾아다니면서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겠다는 답변을 주셔서 홍보지를 부착하거나 홍보사진을 찍기도 했다.


채널 안으로 들어와서는 개인들 간에 카카오톡을 하듯이 1:1 채팅의 형태가 된다. 채널에서는 이웃에 대한 제보를 해도 좋고, 부끄러워 스스로 찾아가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톡으로 편안하게 본인의 사정을 털어놔도 좋다. 복지전담 공무원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밀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이런 방식을 하고 있는 곳이 많을 수도 있지만 다른 곳은 보통 상급기관이 만들어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었다면 상일복지톡은 주민을 만나고 있는 주민센터에서 현장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길 수 있는 방식이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박홍성 동장은 "얼마 전에도 며칠 동안 미동이 없는 가구가 있어 문들 두드려봤는데도 답이 없다는 소식을 들었다. 직접 찾아가봤더니 기운이 없어 일어나지도 못해 대답도 하지 못했던 위험한 상황이었다. 이런 관심이 한 생명을 살린 것이다"라며 "QR 코드를 이용한 것은 아니지만 이럴 때 신속하게 채널이 일원화되어 있으면 보다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아이디어를 내고 󰡐상일복지톡󰡑을 만든 장경식 주무관은 "이 채널이 상계1동 복지체계를 일원화하는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며 "지금은 초창기라 많은 분이 참여하고 계시지는 않지만 앞으로 손쉽게 사용해 주민이 주도하는 복지마을을 만드는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결국 주민 조직화에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박홍성 동장은 "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이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고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를 냈다. 너무 감사한 일이다"라며 "복지체계를 더 튼튼히 하는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지금은 상계1동에서 시작하지만 노원구 19개 동이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방학1동 '수요일은 국 데이' (2021-06-22 09:19:00)
도봉구 창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소외계층에 반려식물 나눔 (2021-06-09 11:35:36)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