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3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계묘년 정월 대보름달에 소원을 싣는다
등록날짜 [ 2023년02월02일 11시13분 ]


2월 4일 오후 4~9시 당현천에서
2월 5일 노원천문우주과학관 공개 관측 행사

노원구가 2월 4일 당현천에서 계묘년 정월 대보름 한마당을 펼친다. 새해 첫 보름달이자 가장 크고 밝은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에 구민들과 함께 세시풍속을 즐기며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공동체 의식을 되살리는 자리이다.

대보름 전날인 4일(토)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당현천 하류(당현인도교~당현4교)에서 쥐불놀이 등 전통놀이와 민속공연을 즐길 수 있다.
저녁 6시 50여명으로 구성된 풍물패가 주민들과 함께 당현인도교를 출발해 당현천변을 따라각설이 길놀이가 행사의 막을 열게 된다.

축제의 메인 이벤트는 ‘줄불놀이’와 ‘달집태우기’다.
줄불놀이(낙화놀이)는 양반들이 즐기던 풍류문화 중 하나이다. 공중에 설치된 70m짜리 줄에 숯가루가 든 봉지를 매달아 불을 붙이면 불꽃이 줄을 따라 비처럼 떨어지는 장관을 연출한다.
대보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인 달집태우기는 볏짚 쌓아 만든 달집에 불을 놓아 액을 막고 복을 부르는 의식이다. 행사 당일 주민들이 한지에 직접 적은 소원을 모아 달집에 두른 후 함께 태우면서 마을의 태평과 풍년을 기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 외에도 부럼깨기, 귀밝이술 마시기, 보름떡 먹기 등 전통 먹거리가 마련된다. 한복 또는 생활한복을 입고 오는 구민들에게는 부럼 세트를 증정한다.



구는 안전한 행사 진행을 위해 노원경찰서, 노원소방서 등 관련 기관들과 함께 안전관리계획 심의위원회를 가졌다. 행사 전에 합동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화재 및 인명 피해 방지, 비상조치,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대보름 당일인 5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노원천문우주과학관 앞 중계근린공원에서는 정월대보름 공개 관측회가 열린다.
주민들이 직접 조작해 보면서 달과 천체를 자세히 관측할 수 있도록 과학관의 천체망원경 7대를 공원에 설치한다. 주민 누구나 별도의 예약 없이 현장에서 관측에 참여할 수 있다.
같은 시각 과학관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4층에서는 사전 예약자들을 대상으로 민속 고유 명절인 정원 대보름이 가지는 과학적 의미와 달의 운동에 대한 강연과 퀴즈 대회를 진행한다. 5층에서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만들기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민족 명절인 정월 대보름을 맞아 전통문화를 함께 체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며 “크고 밝은 보름달을 보면서 소원하시는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는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난방비 20억 원 긴급 투입 (2023-02-03 15:11:21)
노원구 “정보화 교육 받고 스마트하게 살자” (2023-02-01 14:31:11)
도봉문화원, ‘문화탐방 인문...
도봉구, 쌍문3동 한양1차아파...
도봉구, 2023년 상반기 착한가...
도봉구, 여성가족부와 여성친...
도봉구, 당신을 위한 특별한 ...
도봉구, 노후경유차 환경개선...
도봉구, 건강한 미래를 위한 청...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