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9월26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공릉상권 “청춘 테라스”로···골목상권 육성 시작
등록날짜 [ 2023년06월07일 19시08분 ]


감성적인, 공존하는, 걷고싶은! <청춘 테라스> 브랜드 개발
기찻길이 주는 여유로운 분위기, 방문자 모두 ‘청춘’으로 연결
상인 조직화, 앵커스토어 선정 및 SNS 홍보 지원, 로컬이벤트 추진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 경춘선숲길 상권 육성을 위해 ‘청춘 테라스’를 테마로 브랜드화하고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경춘선숲길은 2010년 폐선된 옛 경춘선 구간의 일부 철로를 새롭게 단장해 공원으로 재탄생한 곳으로 최근에는 ‘공리단길’, ‘공트럴파크’로 불리며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다. 인근에 서울과학기술대, 삼육대, 서울여대 등 7개 대학이 있어 청년 유동인구가 많고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성있는 카페, 공방, 와인바 등 자체 브랜딩 상점들이 입점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구는 오래된 주택, 전통시장, 감성 카페 등이 어우러진 이곳을 지역 특성을 살린 서울 대표상권으로 육성하고자 서울시가 주관하는 2023년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응모해 지난 1월 최종 선정됐다. 
공릉역 2번 출구 인근 골목상권에 3년간 최대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각종 인프라·콘텐츠 개발, 상인역량 강화 등 상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 및 주민들과 함께 상권 브랜딩에 나섰다. 상권 브랜딩은 상권에 대해 떠오르는 고유 이미지를 발굴하고 소비자에게 지속 전달해 각인시키는 과정이다. 그 결과 <청춘 테라스>라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3가지 핵심 가치 ‘감성적인’, ‘공존하는’, ‘걷고 싶은’을 도출했다. 
기찻길이 주는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식음료를 즐기는 소비자, 산책을 즐기는 비 소비자 모두 ‘청춘’으로 연결해 감성 가득한 휴식을 선사하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구는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상인들을 ‘경춘선숲길 상인 번영회’로 조직화해, 도출된 골목상권 브랜드 ‘청춘테라스’를 공유하고 사업 종료 후에도 자생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후 상권 구성원의 유대 강화, 환경 개선을 위해 플로깅(쓰레기를 주으며 조깅하기) 행사도 계획 중이다. 
이 밖에 구는 골목상권을 대표해 소비자를 유치할 ‘앵커스토어’를 선정, 상권의 매력을 담은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고 특히 SNS 홍보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구는 다양한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오는 10월에는 경춘선숲길만의 따뜻하고 향긋한 커피를 선보일 ‘커피 축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로컬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3년간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이 사업은 1단계로 첫해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이 집행하며 ▶소비자 중심 사업계획 수립 및 관리 ▶상권 브랜딩 ▶커뮤니티 공간 조성 및 로컬이벤트 운영 ▶로컬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 지원 ▶온라인 플랫폼 활용 프로모션 ▶상인 조직화 및 환경개선 컨설팅 지원 ▶예비창업자 발굴 및 기존 소상공인 교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2단계부터는 구가 집행까지 맡아 골목상권 육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발굴한 로컬 브랜드는 자생력을 강화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임대료 동결 등 임대인겴澹汰?간 상생협약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은 계속 보완해 나가고, 상인 조직은 강화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경춘선숲길의 새로운 브랜드 ‘청춘 테라스’는 누구에게나 젊은 감성과 휴식을 선사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경춘선숲길이 서울의 대표상권으로 거듭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무칼럼] 직장 내 괴롭힘 금지제도 관련 이슈사항 (제184편) (2023-06-08 10:56:33)
노원50플러스센터 '놀이돌봄 활동가 양성과정' 모집 (2023-05-25 14:33:50)
강혜란 도봉구의원, 추석맞이 ...
강혜란 도봉구의원, 청춘만세 ...
더 밝게, 더 오래~ LED등으로 ...
‘외나무 다리에서 만났네......
도봉구의회 ‘도봉구 재건축·...
노원수학문화관, 어르신 평생학...
오기형 의원, 도봉서원 중건 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