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0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강 > 육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출산에서 육아 정보 한곳에···서울 '몽땅정보 만능키' 9월 1일 오픈
등록날짜 [ 2023년08월30일 15시26분 ]
서울시, 정부 등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사업 한 곳에 담아
아이 연령, 관심 분야 맞춤 정보 검색은 물론 사업 신청·접수까지 한 번에


서울시가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일환으로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 정보 만능키를 9월 1일 10시 오픈한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서울시, 중앙정부 등에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한 곳에 모아 제공하고, 맞춤 검색은 물론 신청·접수·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이다. 작년 8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수립 과정에서, ‘각종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고 맞춤형 정보 제공과 서비스 신청까지 가능한 누리집을 만들어 달라’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출산·육아 관련 정보는 국가 시스템인 ‘복지로’,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보육포털서비스, 우리동네 키움포털 등에서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시민들이 개별 누리집에 따로 들어가서 원하는 사업을 검색하고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로 추진되는 사업뿐만 아니라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키움포털, 보육포털 누리집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하여 한 곳에서 제공한다.
한발 더 나아가 이용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결혼․임신 여부, 맞벌이 등 신청자 현황과 아이의 연령 등 특성에 따라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따로 검색할 수 있고, 사전에 관심 사업으로 지정해 놓으면 모르거나 시기를 놓쳐서 신청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최근 시민들이 특히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서울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형 육아휴직장려금 등을 9월 1일 10시부터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별도 자격증명서류 제출 없이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도입, 신청 시 자격 검증에 따르는 번거로움을 대폭 줄였다.



한편,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제공하는 사업 내용은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톡’에서 ‘엄마아빠 양육복지’ 메뉴를 클릭하거나 ‘양육복지’를 직접 입력하면, 9월1일부터 신청받는 서울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등 주요 사업 포함 다양한 사업에 대한 상세 안내와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이 완료되면 알림톡으로 신청 결과도 알려준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정책가족실장은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빈틈없이 제공하는 것이 ‘몽땅정보 만능키’의 최우선 목표”라며 “그 이름에 걸맞게 지원이 필요한 시민들이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안심어린이집 3월부터 확대 운영 (2023-02-28 13:05:25)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