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5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주택의 미래상 싱가포르에서 찾는다
등록날짜 [ 2023년11월29일 10시15분 ]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지난 15일 싱가포르 주택개발청(HDB)을 방문해 1층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사진=노원구청 제공]


오 구청장 싱가포르 벤치마킹
재건축 방법적인 요소 제언 들어


독창적인 건축물과 대규모 고밀도 밀집 복합개발, 정원도시정책 등으로 높은 주거 안정성을 가진 매력적인 나라인 싱가포르가 재개발·재건축을 앞둔 노원구의 미래도시 본보기가 될 전망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역 도시기반시설 재정비 가이드라인 구상을 위해 지난 14일 3박 4일 일정으로 싱가포르를 찾았다. 다양한 모양의 스카이라인 등을 고려한 도시 공간계획을 추진 중인 싱가포르 사례를 통해 미래 주거 및 업무 복합개발단지 조성, 정원 도시정책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다.

오 구청장은 방문 첫날인 지난 14일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부동산학과 이관옥 교수와 이지혜 도시계획가의 현지 전문가 브리핑을 통해 싱가포르 공공주택 정책 및 도시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높은 주거안정을 이룬 싱가포르의 성공 요인, 주택정책이 경제성장이나 결혼·출산에 미친 영향, 탄소 절감을 위한 친환경 주택 정책 등에 대해 질문하고 주거밀집지역인 노원을 위한 재건축의 방법적인 요소들에 대한 제언을 들었다.
싱가포르 최초의 탄소 제로 건축물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디자인환경학부 건물’도 시찰했다. 자연 환기시스템 및 태양광 발전, 빗물 재활용 시설을 이용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 설계, 건물사용자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건물을 관리에 참여하는 방식에 관해 설명을 듣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15일은 싱가포르 최초의 공공주택지 중 하나로 2015년에 재건축되어 커뮤니티 중심의 디자인과 녹지가 어우러진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한 ‘스카이빌’을 둘러봤다. 기본적인 숙소제공으로 시작된 공공주택이 잘 설계된 커뮤니티 중심으로 더 편안하고 환경친화적인 생활공간으로 발전한 사례다. 
오 구청장은 “앞으로 도시재생, 재건축을 앞둔 노원구에 많은 통찰을 주었다”고 밝혔다.

이어 토지이용 및 도시계획을 총괄하는 도시재개발청(URA)을 방문해 도시계획 정책인 장기계획, 중기계획, 지역별 개발계획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공공아파트 건설, 분양 및 구매를 전담하는 주택개발청(HDB)도 방문해 싱가포르 주택정책의 성공 요인과 많은 우수사례를 통한 시사점을 들을 수 있었다.
입주 자격 나이가 55세 이상인 노인주거 특화단지 ‘캄풍 애드미럴티’, 세계적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꽃잎을 형상화한 공공주택 ‘리돈 헤이츠’도 둘러보았다.

16일에는 정원 속 도시를 구현하는 싱가포르의 공원, 녹지 정책의 총괄 부서인 국립공원위원회(National Parks Board, NParks)를 방문해 앙 모 키오파크와 수변을 따라 공원이 서로 연결된 파크커넥터(Park Connector), 세계에서 가장 큰 기둥 없는 온실 정원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초고밀도 복합개발단지 ‘마리나 원’ 등 주요 정책 현장들을 방문했다.
마리나 원은 제한적인 도시공간에 효율적 복합개발을 위해 용적률, 용도지역 등과 같은 토지이용규제가 전혀 없는 지역인 White Site(1995년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에 의해 처음 도입되어 도심지역 중 전략적 중요지역에 지정)를 적용받아 개발되었다. 1300%의 용적률로 친환경 건축기법을 활용해 수려한 미관과 자연 통풍기능이 훌륭한 수직구조로 구현되었으며 중앙광장과 내부 녹지가 잘 조성되어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노원구는 30년 이상 된 아파트가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자치구로 앞으로 시행할 재건축·재개발은 도시 전체를 아우르는 미래와 자연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며 “싱가포르의 성공적인 도시개발 사례들을 배워 100년 미래 이후 노원을 내다보는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2024년 예산 1조 3268억 편성 (2023-11-29 10:17:18)
서울시-자치구 건전재정 실행방안 1호 선심성 복지사업 ‘스톱’ (2023-11-29 09:44:36)
도봉구, 해외인턴십 사업설명...
도봉구 정비사업 책자 신판 나...
도봉구, 악성민원 대응 경찰합...
“중랑천 만끽하며 달리자” 도...
“똑똑하게 모기 잡자” 도봉...
도봉구의회 손혜영 구의원 5분...
도봉구의회 고금숙 구의원 5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