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6월12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에서 2번째 국회의장 탄생
등록날짜 [ 2024년05월21일 10시20분 ]
22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 결과 당선이 확정되자 우원식 의원과 부인 신경애 여사가 환호하고 있다.


17대 국회 임채정 의장 이어 2번째
원내대표,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역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인 제17대 국회 임채정 의장에 이어 노원구에서 2번째 국회의장이 탄생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2대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당선자 총회에서 우원식 의원(노원을, 노원갑 당선자)이 과반수 득표로 추미애 당선자를 누르고 의장 후보로 확정됐다.

정치권의 예상을 뒤엎고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뚝심'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현장중심형 중진 의원이다. 특히 당내 '을지로위원회(을 지키기 민생실천위원회의)‘를 오랜 기간 이끌며 현장을 누비며 실천력과 협상력을 모두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 의원은 연세대 재학 시절인 1981년 전두환 대통령 퇴진 운동을 벌이다 투옥됐고, 재야에서 인연을 맺은 이해찬·임채정 전 의원 등과 평화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고(故) 김근태 전 상임고문 계파인 재야 운동권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에 몸담았으며,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서울 노원을에서 당선돼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18대 총선에선 노원을 지역에서 출마해 전 대구시장 권영진 국회의원 당선인(국민의힘, 달서구 병)에게 패배해 낙선했지만, 이후 19대부터 22대까지는 내리 당선돼 5선이 된다.

우 당선인은 2013년 5월 부당한 갑을관계 문제 해소를 위해 발족한 당내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으며 본격적으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에는 민주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로 정부조직법 개편안 협상을 타결했고, 2017년 5월 16일에는 홍영표 의원을 꺾고 재수 끝에 문재인 정부의 첫 여당 원내대표로 활동했다.
원내 수장의 경험이 풍부한 만큼 유연한 협상력으로 여당과 대화에 나서는 동시에 민주당이 추구하는 개혁 국회를 이끌만한 '외유내강' 성향으로 평가받는다.
2021년 대선 정국에서는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내면서 이재명 후보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했다. 이 후보의 기본소득, 기본 주거, 기본금융 등 '기본시리즈' 공약을 지원하는 기본사회위원회 수석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서울 67세 ▶연세대 토목공학과 ▶연세대 환경공학 석사 ▶17·19·20·21대 국회의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22대 국회의원 당선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맨손 도예가 지행(芝杏) 빈정경 도예작품 초대전 (2024-02-20 14:37:00)
오기형 의원, 온라인 플랫폼의...
북부교육지원청, 독서 연계 학...
김재섭 의원, ‘김재섭과 함께...
비가 와도 창1동은 ‘단오하(夏...
도봉구, 이달 2번 지역문화예술...
도봉구, 돌봄 공백 대안 ‘우...
도봉구, 미래세대 위한 ESD 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