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2월2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강 > 육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안심어린이집 3월부터 확대 운영
등록날짜 [ 2023년02월28일 13시05분 ]
[사진=노원구청 제공]


만1세·만4세반 추가 5개반으로
내년에는 전체 연령으로 확대
올해 총 127개소 202개반 선정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올해 3월부터 ‘노원안심어린이집’ 사업을 확대해 보육서비스 질적 향상에 나선다.
노원안심어린이집은 선정된 반의 교사 1인당 보육 아동수를 줄여 운영하고, 구는 해당 어린이집에 줄어든 아동 수만큼 보육료 단가 상당 금액을 반 운영비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국공립 및 서울형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민간·가정어린이집까지 포함해 시작된 노원안심어린이집 사업은 ▶만0세반 ▶만3세반 ▶장애아반 등 총 3개반을 대상으로 했다. 

구는 올해 3월부터 ▶만1세 반 ▶만4세 반을 추가해 총 5개 반으로 확대 운영하고, 내년에는 전체연령 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만0세와 장애아 반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을 기존 1:3에서 1:2로, 만1세 반은 기존 1:5에서 1:4로, 만3세 반은 기존 1:15에서 1:12로, 만4세 반은 기존 1:20에서 1:16으로 축소 운영하게 된다.
기존의 보육 정책들이 교사의 수를 늘리며 환경을 개선했다면, 노원안심어린이집 사업은 보육실 내 아동 수를 줄이는 방식이다. 줄어든 아동수만큼 1인당 보육면적이 넓어지게 되어 놀이환경은 쾌적해진다. 또한 보육교사 1인당 담당 아동감소로 더욱 친밀하고 섬세한 보육이 이루어지고, 안전사고의 위험도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보육현장에서도 보육교사와 학부모가 노원안심어린이집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노원구에서 18년째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A 원장은 지난해부터 노원안심어린이집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도 신청해 재선정되었다.
A 원장은 “이 사업이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아이들의 놀이 공간이 확실히 확보되고, 선생님들의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나 타 자치구는 교사를 충원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오히려 보육면적이 좁아져 보육환경이 열악해 진다”며 “줄어든 아동 수만큼 보육료 상당의 반 운영비로 보전해주기에 운영상에도 전혀 문제가 없고, 학부모들도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며 사업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난 12월부터 올해 참여 기관을 모집한 결과, 어린이집 183개소, 280반이 신청했다. 구는 보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열어 운영계획과 자격 적합 여부 등을 심사해 총 127개소, 202개 반을 선정했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지원받는 인원수만큼 총 현원 축소 유지, 동일 보육실 내 동일연령 반 구성 등 운영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한편, 구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2년 보육유공 정부포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임을 인정받은 바 있다. 
구는 보육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보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왔다. 그 결과 ▶노원안심어린이집 ▶노원아이편한택시 ▶전체 어린이집 환경 개선비 지급 ▶장난감 배달사업 ‘토이붕붕’ 등을 추진 중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아이 한 명 한 명이 소중한 저출생 시대에 보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현세대의 큰 과제다”라며 “아동, 학부모, 교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출산에서 육아 정보 한곳에···서울 '몽땅정보 만능키' 9월 1일 오픈 (2023-08-30 15:26:08)
한일병원 안전한 응급실 진료환경 개선방안 모색 토론회 참석 (2022-07-19 10:36:12)
이기식 병무청장 서울병무청·...
북부교육지원청, 지역자원 정...
도봉문화원 제30차 정기총회 성...
도봉기적의도서관, ‘2024 상반...
도봉구보건소-시립창동청소년...
도봉구, 어디로 새어 나갈지 ...
‘우리 아이 위한 물품 한가득...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