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0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안심이 앱' 기능 강화로 시민 안전귀가 돕는다
등록날짜 [ 2023년09월13일 12시32분 ]


‘긴급신고 접수, 경찰관 연결 중’ 음성 추가
2만3천여 개 비상벨 위치
위험지역 회피 안전경로 제공


최근 잇따른 무차별 범죄(이상동기범죄) 등으로 일상 속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안심귀가 필수템 ‘안심이앱’의 기능을 강화해 안전귀가를 적극 지원한다.

우선, 9월 7일부터 안심이 앱으로 긴급신고를 하면 ‘긴급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경찰관을 연결 중입니다’라는 음성이 송출된다. 기존에 사이렌(또는 진동)을 송출하는 방식에 음성 안내를 추가한 것으로, 주변에 위기상황을 알려 관심을 환기시키고 위급상황 대처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다.

11월부터는 안심이 앱에서 서울 전역 2만3천여 개 방범 비상벨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안심이 앱 내 ‘안심시설’ 메뉴 비상벨 아이콘을 누르면 이용자 위치에서 가까운 비상벨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장의 비상벨을 누르면 자치구 CCTV 관제센터에서 상황파악 후 경찰과 협업해 출동을 지원한다.

12월에는 긴급신고가 다수 발생한 위험지역을 피하고 안심시설이 있는 보행길로 갈 수 있도록 안심 경로를 제공하는 ‘안전지도’ 서비스를 시작하고, 스토킹피해자를 위한 영상관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 안심이앱은 서울시가 총괄하고, 25개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서 이용자 주변의 CCTV를 실시간 확인해 안전귀가를 제공한다. 25개 자치구 CCTV관제센터와 스마트CCTV 8만여 대를 연결해서 긴급신고 대응, 실시간 귀가 모니터링 등 안전귀가를 지원하며, 위기상황 시 경찰과 협력해 현장출동도 가능하다.

‘긴급신고’는 안심이앱을 켜고 ▶긴급신고 버튼 누르기 ▶3회 이상 상하로 흔들기 ▶볼륨버튼 3회 이상 연속누르기(안드로이드만 제공) 중 한가지 방법으로 하면 된다. 긴급신고 버튼을 실수로 눌렀다면 5초 이내에 취소 버튼을 누르면 취소할 수 있다. 테스트를 원할 때는 설정에서 긴급신고 테스트 기능을 켜고 시험할 수 있다. 긴급 신고하면 모바일폰 후면 카메라의 5초간 현장 영상과 함께 사용자 위치를 관제센터에 알리고, 관제센터와 이용자 간 자동 전화 연결과 CCTV 영상 확인으로 위급상황에 대응하게 된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23 노원청년 축제 개최···“우리는 모두 노원의 동창” (2023-09-13 16:08:20)
노원구가족센터 신혼부부 교실 개설 (2023-09-13 12:13:28)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